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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중

1. 화면 개요

배송 중인 상태의 주문 목록을 조회합니다.
배송 추적 배치 작업에 의해 택배사에서 배송 완료로 확인이 되면 해당 주문 건은 자동으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되며, 수동으로도 완료 처리가 가능합니다.
배송중 이후 단계부터 교환 / 반품 클레임 생성이 가능하며, 클레임 생성 시 원주문서는 자동으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됩니다.
클레임이 생성된 주문 건에는 [CS > 클레임 상세보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전 단계 > 일괄 발송대기로 : 팝업창에서 선택한 판매채널 별 주문 건들을 발송 대기 메뉴로 일괄 이동시킵니다.
이전 단계 > 선택 발송대기로 : 선택한 주문 건의 합포장 번호 단위로 발송 대기 메뉴로 이동시킵니다.
종결처리 > 일괄 종결 처리 : 팝업창에서 선택한 판매채널 별 주문 건들을 배송 완료 메뉴로 일괄 이동시킵니다.
종결처리 > 선택 종결 처리 : 선택한 주문 건의 합포장 번호 단위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시킵니다.

2. 반품/교환 클레임 수기 등록

[배송중], [배송완료] 메뉴에서 B2C 주문서인 경우, 수기로 교환/반품 클레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회수요청된 교환/반품 건의 경우, [반품 관리 > B2C > 반품적치] 메뉴에서 ‘반품적치완료’ 처리된 건에 대해 해당 상품의 적치 수량만큼 재고가 증가하게 됩니다.

반품 클레임 수기 등록

반품 클레임을 등록할 주문서의 [관리 > 클레임 생성 ]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레임 접수 화면이 나타나면 [회수정보] 탭에서 상품정보와 회수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 버튼 또는 [원주문서] 탭을 클릭하여 [원주문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a.
택배사를 통해 회수하지 않는 건일 경우, 회수 택배사 항목에서 ‘직배송’을 선택하면 해당 택배사에 회수 요청을 하지 않고 반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
한번 회수요청을 완료한 건에 대해 회수철회(반품예약취소)는 불가하므로 배송사로 직접 연락하여 회수철회 요청을 해야 합니다.

교환 클레임 수기 등록

교환 클레임을 등록할 주문서의 [관리 > 클레임 생성 ]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레임 접수 화면 팝업이 뜨면 [회수정보] 탭에서 상품정보와 회수정보를 확인한 후[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원주문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a.
택배사를 통해 회수하지 않는 건일 경우, 회수 택배사 항목에서 ‘직배송’을 선택하면 해당 택배사에 회수 요청을 하지 않고 교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
한번 회수요청을 완료한 건에 대해 회수철회(반품예약취소)는 불가하므로 배송사로 직접 연락하여 회수철회 요청을 해야 합니다.
클레임 상품 영역에서 교환처리할 상품을 확인 후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원 발주서 처리 영역에서 ‘주문상태 : 완료’, ‘클레임 상태 : 정상‘ 으로 선택하면 [클레임 발주서] 탭이 노출됩니다.
[확인] 버튼 또는 [클레임 발주서] 탭을 클릭하여 [클레임 발주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클레임 발주서 처리 영역의 ‘주문상태 : 주문(발주)관리[교환, 배송 중 망실(배송, 교환) 시 선택]‘ , ‘클레임 상태 : 교환’ 으로 선택합니다.
클레임 상세 정보 영역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클레임 발생일자’의 기본값은 등록 당일일자로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교환 클레임이 등록됩니다.
교환 클레임 등록이 완료되면
a.
원주문서는 종결 처리되어 [주문관리 > 배송완료] 메뉴에 주문상태 “정상” 으로 자동 이동되며, ‘이슈’ 항목에 교환원주문 뱃지가 표시되고
b.
교환 클레임 발주서(교환 재배송 주문서)는 [주문관리 > 주문(발주)관리] 메뉴로 주문상태 “교환” 으로 자동 생성되며, ‘이슈’ 항목에 교환 뱃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CS > 클레임 상세보기] 를 통해 등록한 클레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환 클레임 등록 후 회수 진행상황은 OMS는 [화주 반품관리 > B2C > 반품 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고 WMS는 [반품 관리 > OM 반품 > 반품 요청] 메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