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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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중인 상태의 주문 목록을 조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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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추적 배치 작업에 의해 택배사에서 배송 완료로 확인이 되면 해당 주문 건은 자동으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되며, 수동으로도 완료 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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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중 이후 단계부터 교환 / 반품 클레임 생성이 가능하며, 클레임 생성 시 원주문서는 자동으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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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이 생성된 주문 건에는 [CS > 클레임 상세보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➊ 이전 단계 > 일괄 발송대기로 : 팝업창에서 선택한 판매채널 별 주문 건들을 발송 대기 메뉴로 일괄 이동시킵니다.
➋ 이전 단계 > 선택 발송대기로 : 선택한 주문 건의 합포장 번호 단위로 발송 대기 메뉴로 이동시킵니다.
➌ 종결처리 > 일괄 종결 처리 : 팝업창에서 선택한 판매채널 별 주문 건들을 배송 완료 메뉴로 일괄 이동시킵니다.
➍ 종결처리 > 선택 종결 처리 : 선택한 주문 건의 합포장 번호 단위로 배송 완료 메뉴로 이동시킵니다.
2. 반품/교환 클레임 수기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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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중], [배송완료] 메뉴에서 B2C 주문서인 경우, 수기로 교환/반품 클레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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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수요청된 교환/반품 건의 경우, [반품 관리 > B2C > 반품적치] 메뉴에서 ‘반품적치완료’ 처리된 건에 대해 해당 상품의 적치 수량만큼 재고가 증가하게 됩니다.
반품 클레임 수기 등록
➊ 반품 클레임을 등록할 주문서의 [관리 > 클레임 생성
] 버튼을 클릭합니다.

➋ 클레임 접수 화면이 나타나면 [회수정보] 탭에서 상품정보와 회수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 버튼 또는 [원주문서] 탭을 클릭하여 [원주문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a.
택배사를 통해 회수하지 않는 건일 경우, 회수 택배사 항목에서 ‘직배송’을 선택하면 해당 택배사에 회수 요청을 하지 않고 반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
한번 회수요청을 완료한 건에 대해 회수철회(반품예약취소)는 불가하므로 배송사로 직접 연락하여 회수철회 요청을 해야 합니다.
교환 클레임 수기 등록
➊ 교환 클레임을 등록할 주문서의 [관리 > 클레임 생성
] 버튼을 클릭합니다.

➋ 클레임 접수 화면 팝업이 뜨면 [회수정보] 탭에서 상품정보와 회수정보를 확인한 후[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원주문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a.
택배사를 통해 회수하지 않는 건일 경우, 회수 택배사 항목에서 ‘직배송’을 선택하면 해당 택배사에 회수 요청을 하지 않고 교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b.
한번 회수요청을 완료한 건에 대해 회수철회(반품예약취소)는 불가하므로 배송사로 직접 연락하여 회수철회 요청을 해야 합니다.
➌ 클레임 상품 영역에서 교환처리할 상품을 확인 후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➍ 원 발주서 처리 영역에서 ‘주문상태 : 완료’, ‘클레임 상태 : 정상‘ 으로 선택하면 [클레임 발주서] 탭이 노출됩니다.
➎ [확인] 버튼 또는 [클레임 발주서] 탭을 클릭하여 [클레임 발주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➏ 클레임 발주서 처리 영역의 ‘주문상태 : 주문(발주)관리[교환, 배송 중 망실(배송, 교환) 시 선택]‘ , ‘클레임 상태 : 교환’ 으로 선택합니다.
➐ 클레임 상세 정보 영역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클레임 발생일자’의 기본값은 등록 당일일자로 표시됩니다.
➑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교환 클레임이 등록됩니다.
➒ 교환 클레임 등록이 완료되면
a.
원주문서는 종결 처리되어 [주문관리 > 배송완료] 메뉴에 주문상태 “정상” 으로 자동 이동되며, ‘이슈’ 항목에 교환원주문 뱃지가 표시되고
b.
교환 클레임 발주서(교환 재배송 주문서)는 [주문관리 > 주문(발주)관리] 메뉴로 주문상태 “교환” 으로 자동 생성되며, ‘이슈’ 항목에 교환 뱃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CS > 클레임 상세보기] 를 통해 등록한 클레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➓ 교환 클레임 등록 후 회수 진행상황은 OMS는 [화주 반품관리 > B2C > 반품 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고 WMS는 [반품 관리 > OM 반품 > 반품 요청] 메뉴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