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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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주문서를 수집하거나 수기 등록 또는 엑셀로 주문서를 등록하고, #MATE에 등록된 주문서 목록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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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된 주문 건수가 모두 맞으면 다음 단계인 주문서 처리 메뉴로 이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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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동일한 쇼핑몰 주문번호를 가진 주문서가 [비매칭 주문 관리] 메뉴에도 있으면 해당 주문서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으니 비매칭 주문서를 먼저 매칭 작업해야 합니다.
➊ 주문수집 : 주문수집 팝업창에서 수집이 가능한 쇼핑몰 계정이 표시되면, 수집 기간 및 쇼핑몰을 1개 이상 선택 후 주문을 수집합니다.
➋ 주문서 추가 : 주문서 추가 화면으로 전환되면 화면에서 주문서를 추가합니다.
➌ 엑셀 업로드 :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또는 오프라인 주문서를 엑셀 파일로 일괄 업로드하여 추가합니다.
➍ 엑셀 다운로드 : 화면에서 검색한 주문 정보를 팝업창에서 다운로드 사유를 입력한 후에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➎ 항목설정 : 항목의 순서, 컬럼 너비, 사용/미사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정보는 접속한 계정에만 적용됩니다.
➏ 선택처리 > 선택출고보류 : 1개 이상의 주문서를 선택 후 [선택출고보류] 버튼을 클릭하면 출고 보류 처리 팝업창이 뜨고 보류 사유를 입력한 후에 해당 주문서를 출고보류 메뉴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주문서는 WMS에 출고 등록이 되지 않은 건만 보류 처리가 가능하며, 보류 처리시 보류대상 주문서에 지급된 사은품 주문서는 삭제됩니다.
➐ 선택처리 > 선택 클레임 등록 : 1개 이상의 주문서를 선택 후 [선택 클레임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다중 클레임 접수가 가능합니다.
➑ 선택처리 > 선택삭제 : 1개 이상의 주문서를 선택 후 [선택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주문삭제 처리 팝업창에서 삭제 사유를 입력한 후에 주문서를 삭제합니다.
➒ CS : CS 내용이 존재하는 주문건만 볼 수 있습니다.
➓ 다음단계 > 일괄 주문서 처리로 : 주문 상태 일괄 처리 팝업창에서 1개 이상의 판매채널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해당 판매채널의 모든 주문서가 다음 단계인 주문서처리 메뉴로 일괄 이동합니다.
⓫ 다음단계 > 선택 주문서 처리로 : 1개 이상의 주문서를 선택하고 ‘선택 주문서처리로‘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문서가 다음 단계인 주문서처리 메뉴로 이동됩니다.
2. 화면 개요 - 이슈
해당 주문일련번호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➊ 주문수집 : API로 수집된 주문서입니다.
➋ 클레임수집 : API로 클레임이 수집된 주문서입니다.
➌ 교환 : 교환 클레임 주문서입니다.
➍ 반품 : 반품 클레임 주문서입니다.
➎ 취소 : 취소 클레임 주문서입니다.
➏ 사은품 : 원 주문서가 사은품 이벤트에 해당하는 경우 사은품 제공을 목적으로 #MATE에서 생성한 상품 주문서입니다.
3. 화면 개요 - 관리 아이콘







4. 주문수집
주문수집은 수집기를 통한 주문수집 / 화면 수기 등록 / 엑셀 일괄 등록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집기를 통한 주문 수집
주문수집은 [상품전시 관리 > 쇼핑몰 관리] 메뉴에서 해당 채널 및 계정 서비스 상태가 ‘정상’이고, ‘주문수집’ 지원 서비스가 선택되어 있어야 수집이 가능합니다. 매칭 실패인 경우 [주문관리>비매칭 주문 관리] 메뉴에서 상품 매칭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➊ [주문수집]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창을 띄웁니다.
➋ 수집기간을 클릭하여 수집할 기간(최대 30일)을 설정합니다.
➌ 1개 이상의 쇼핑몰을 선택 후 [수집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사라지고 주문수집이 시작됩니다.
➍ 주문수집이 완료되면 화면 우측 상단에 알림 메시지가 뜹니다.
➎ 알림창의 주문수집 완료 메시지를 클릭하여 결과 팝업창을 확인합니다.
➏ 만약 매칭 실패 주문서가 1건 이상인 경우 [주문관리 > 비매칭 주문관리] 메뉴에서 주문 건수를 최종 확인합니다.
➐ 해당 전송 내역은 [주문관리 > 수집내역] 메뉴에서 재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 수기 등록
➊ [주문관리 > 주문(발주) 관리] 메뉴에서 [주문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➋ 판매채널을 먼저 선택합니다.
➌ [상품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1개의 상품을 선택합니다.
➍ 상품이 검색되지 않으면 [상품관리 > 상품관리] 메뉴로 이동하여 확인합니다.
➎ 주문서 정보, 주문 상세, 주문자 정보, 수취인 정보, 배송 정보 영역을 차례로 클릭하여 필수 정보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일괄 등록
일반적인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쇼핑몰 주문서를 엑셀로 등록하려면 #MATE에 해당 양식을 먼저 등록한 후에 주문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➊ [주문관리 > 주문(발주) 관리] 메뉴에서 [엑셀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➋ 양식 리스트 중 업로드 할 엑셀 파일 양식을 선택합니다. 만약 설정된 양식이 없다면 [양식관리 > 주문서/발주서 양식 관리] 메뉴에서 주문서 엑셀 양식을 #MATE에 등록합니다.
➌ 해당 양식으로 작성한 엑셀 파일을 선택하고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➍ 업로드가 완료되면 결과 확인 창에서 업로드 수량을 확인합니다.
➎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매칭 결과대로 #MATE에 주문서가 저장됩니다.
➏ ‘매칭 실패’ 주문서가 1건 이상인 경우 [주문관리>비매칭 주문 관리] 메뉴에서 상품 매칭 작업을 먼저 진행합니다.
➐ 모든 상품이 매칭 완료되면 [주문관리>주문(발주) 관리] 메뉴에서 주문 건을 확인합니다.
5. 취소 클레임 수기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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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S로 출고등록 되기 전 단계(주문(발주)관리, 주문서 처리, 출고준비)에 있는 B2C 주문 건의 경우, 수기로 취소 클레임 생성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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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MS로 출고등록이 이루어지지 않은 주문 건이므로 재고 변동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➊ [관리 > 클레임 생성
] 버튼을 클릭합니다.

➋ 클레임 접수 화면 팝업이 뜨면 클레임 타입을 선택합니다.
➌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수기 취소 클레임 등록을 완료합니다.
➏ 완료된 수기 취소 클레임 주문서는 종결처리되어 [주문 관리 > 배송완료] 메뉴로 주문상태 “취소” 로 자동 이동되며, ‘이슈‘ 항목에 취소 뱃지가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