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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관리

모든 이미지는 더블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클레임 건에 대하여 교환, 반품, 취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클레임 접수 절차

1안 : 클레임 판매 채널

1. [파트너 관리] > [판매 채널 정보 관리] > ‘클레임’ 판매 채널 생성
2. [양식 관리] > [주문/발주 양식 관리] > ‘클레임’ 전용 발주 양식 등록
장점 : 별도 시스템에서 클레임 관리 진행 시 추출되는 양식을 엑셀을 통해 편하게 등록 가능하며,
판매채널 필터를 통해 별도 구분 관리가 용이
단점 : 별도 시스템이 없는 경우 수기로 클레임 엑셀 자료를 생성해야 함

2안 : OMS 자체 클레임 관리 기능

1. [판매 관리] > [통합관리]에서 클레임 발생 주문건 검색
[판매 관리] 내 실제 주문 건(예 : 통합관리 조회 기준 ‘배송중’ 단계 이후의 주문 건) 대상으로 생성
2. 관리 탭에서 클레임 버튼(노란 톱니바퀴) 클릭
3. 클레임 관리 내용 입력
클레임 대상 상품 부분 작성
클레임으로 인해 ‘재출고’되어야 하는 품목, 수량 기입
클레임 대상 상품 부분에 원 주문 상품이 기본 등록되어 있으나, 필요에 따라 변경 가능
클레임 결과 여러 상품이 한번에 출고되어야 하는 경우, [상품 관리] > [세트 상품 등록]에서 해당 여러 상품 구성을 세트 상품으로 등록 후 ‘변경’ 버튼 클릭
발주서 부분 작성
원발주서 클레임 상태 : 정상
클레임으로 인해 재출고를 원하는 경우 : ‘클레임 발주서 클레임 상태‘ 를 ‘교환’으로 설정 (자체폐기도 원리 상 교환)
상세사유 : 실제 클레임 사유 선택
추가정보는 필요에 따라 기재한 후 확인 버튼 클릭
4. 클레임 처리 확인
[판매 관리] > [클레임 관리]에 전체 클레임 처리 결과가 자동 등록
해당 클레임 원 주문건에는 * 표시, 클레임 생성 발주서에는 빨간음영, 빨간글씨로 클레임 상태 표기됨
[판매 관리] > [주문(발주) 관리]에 클레임 중 재주문 처리된 클레임 건이 자동 등록
클레임 발주(교환) 등록 시 기존 발주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해야함 (출고준비 단계에서 줄수/건수 공유)
※ 송장이 입력되어 클레임 발주가 발송대기로 넘어갈 때 해당 채널로 운송장전송은 불가하며, 해당 클레임 발주건 송장번호를 고객에게 별도로 안내하여야 함 (클레임발주는 채널 내에 별도 발주가 없기 때문에 송장전송이 불가)
[판매 관리] > [종결]에 클레임 중 반품 처리된 클레임 건이 자동 등록
장점 : 실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문 건 생성 가능(엑셀 가공 불필요), 시스템 내 클레임 관리 단계나 CS 필터링 활용 가능
단점 : OMS는 Order Line(주문 줄) 데이터 기반으로 줄 단위 별도 클레임으로 관리됨, 1줄의 데이터에는 하나의 클레임 생성만 가능하여 여러 줄의 데이터 대상으로 클레임을 생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

클레임 관리 FAQ

통합관리 이슈 탭에 ‘*’로 표시된 건은 무엇인가요?
반품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반품 시 착불로 물품을 보내도 되나요?
반품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반품배송지는 어디로 설정해야 하나요?
찾으시는 내용이 없으면, 채팅상담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