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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건에 대하여 교환, 반품, 취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클레임 접수 절차
1안 : 클레임 판매 채널
1. [파트너 관리] > [판매 채널 정보 관리] > ‘클레임’ 판매 채널 생성
2. [양식 관리] > [주문/발주 양식 관리] > ‘클레임’ 전용 발주 양식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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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별도 시스템에서 클레임 관리 진행 시 추출되는 양식을 엑셀을 통해 편하게 등록 가능하며,
판매채널 필터를 통해 별도 구분 관리가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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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별도 시스템이 없는 경우 수기로 클레임 엑셀 자료를 생성해야 함
2안 : OMS 자체 클레임 관리 기능
1. [판매 관리] > [통합관리]에서 클레임 발생 주문건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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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관리] 내 실제 주문 건(예 : 통합관리 조회 기준 ‘배송중’ 단계 이후의 주문 건) 대상으로 생성
2. 관리 탭에서 클레임 버튼(노란 톱니바퀴) 클릭
3. 클레임 관리 내용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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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대상 상품 부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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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으로 인해 ‘재출고’되어야 하는 품목, 수량 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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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대상 상품 부분에 원 주문 상품이 기본 등록되어 있으나, 필요에 따라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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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주서 부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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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발주서 클레임 상태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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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으로 인해 재출고를 원하는 경우 : ‘클레임 발주서 클레임 상태‘ 를 ‘교환’으로 설정 (자체폐기도 원리 상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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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사유 : 실제 클레임 사유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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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정보는 필요에 따라 기재한 후 확인 버튼 클릭
4. 클레임 처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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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관리] > [클레임 관리]에 전체 클레임 처리 결과가 자동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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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클레임 원 주문건에는 * 표시, 클레임 생성 발주서에는 빨간음영, 빨간글씨로 클레임 상태 표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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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관리] > [주문(발주) 관리]에 클레임 중 재주문 처리된 클레임 건이 자동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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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발주(교환) 등록 시 기존 발주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해야함 (출고준비 단계에서 줄수/건수 공유)
※ 송장이 입력되어 클레임 발주가 발송대기로 넘어갈 때 해당 채널로 운송장전송은 불가하며, 해당 클레임 발주건 송장번호를 고객에게 별도로 안내하여야 함 (클레임발주는 채널 내에 별도 발주가 없기 때문에 송장전송이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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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관리] > [종결]에 클레임 중 반품 처리된 클레임 건이 자동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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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실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문 건 생성 가능(엑셀 가공 불필요), 시스템 내 클레임 관리 단계나 CS 필터링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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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OMS는 Order Line(주문 줄) 데이터 기반으로 줄 단위 별도 클레임으로 관리됨, 1줄의 데이터에는 하나의 클레임 생성만 가능하여 여러 줄의 데이터 대상으로 클레임을 생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
클레임 관리 FAQ
통합관리 이슈 탭에 ‘*’로 표시된 건은 무엇인가요?
반품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반품 시 착불로 물품을 보내도 되나요?
반품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반품배송지는 어디로 설정해야 하나요?